해당문제는 2차원 배열 문제이고, 문제를 풀어보고나서 올리는 풀이! 언제나와 같다
[문제]
www.codeup.kr/problem.php?id=1099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
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
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[풀이]
항상 그렇듯 문제 풀이는 예시로 보여진 문제를 그려낸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. 이 문제의 조건들을 보면
1) 10*10의 배열을 만들고 , start지점부터 시작해서 x++을 하며 이동합니다.
2) 그 과정에서 다음칸에 1이 존재한다면 y++을 해서 아래로 이동해줍니다.
3) 그리고 2를 만나거나 모서리에 도착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
[코드]
#include<stdio.h>
int main(){
int board[10][10]={0,};
int x=1, y=1;
int i, j;
for (i = 0; i < 10; i++)
{
for (j = 0; j < 10; j++)
{
scanf("%d", &board[i][j]);
}
}
// 개미가 2에 도착하지 않았고
// 개미가 x=8, y=8이 아닐 경우
while (board[y][x] != 2 && !(x == 8 && y == 8))
{
board[y][x] = 9;
if (board[y][x+1] == 1)
{
y++;
}
else
{
x++;
}
}
board[y][x] = 9;
for (i = 0; i < 10; i++)
{
for (j = 0; j < 10; j++)
{
printf("%d ", board[i][j]);
}
printf("\n");
}
return 0;
}
'나롱 > 개자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주절주절 :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(1) | 2024.03.24 |
---|---|
WEB : 파비콘 등록하기 (1) | 2023.10.04 |
코드업 1369 빗금친 사각형 출력 (0) | 2021.03.05 |
이중 for문을 이용한 피라미드 출력 (0) | 2021.03.02 |
ASCII 코드와 UNICODE (0) | 2020.10.13 |